개인적으로 맥의 시스템 언어를 영어로 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성 파일 등 영문이 호환성이 좋기 때문인데요. 대신 대부분의 프로그램 또한 기본 설정이 영어로 되어있어 영어를 잘 못하는 입장에서는 간혹 난감할 때가 있습니다^^;
업무 차 파워포인트를 사용하다가 한글로 바꾸는 방법을 찾아보는데 오피스 내 설정에서는 찾아봐도 도무지 방법이 나와있지 않더군요. 여러 시도 끝에 방법을 알아내 이렇게 공유해봅니다. 게다가 이 방법은 오피스 뿐 아니라 다른 프로그램도 가능한 방법이라 많은 분들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반대로 한글로 설정되어있는 프로그램도 영어로 바꿀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맥 시스템 설정에서 가능합니다.
맥에서 프로그램 언어 설정 바꾸기
- 시스템 설정 (System Settings) 들어가기
- 일반(General) - 언어 및 지역(Language & Region) 클릭
-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s) 영역에서 + 클릭
- 원하는 프로그램과 바꿀 언어 선택 후 추가(Add)클릭
- 끝 (나중에 기본 시스템 언어 설정으로 되돌리려면 해당 프로그램 선택 후 - 클릭 )
순서는 위와 같고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설정을 하기 전 파워포인트 화면입니다. 시스템 언어 설정에 따라 영문으로 되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맥에서 시스템 설정에 들어갑니다.
한글버전에서는 일반, 영문버전에서는 General 을 선택합니다.
그 중 언어 및 지역(Language & Region)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 이후 스크롤을 맨 밑으로 내리면
한글버전에서는 응용프로그램, 영문버전에서는 Applications 항목이 나옵니다. 여기서 +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가장 최근에 실행했던 프로그램과 기본 언어가 나옵니다. 이중에 바꾸고 싶은 프로그램과 언어를 바꿔줍니다.
위처럼 저는 파워포인트를 선택하고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했습니다. 그리고 추가(Add)를 눌러줍니다.
응용프로그램 언어 설정으로 파워포인트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설정을 복원하려면 - 버튼을 클릭해서 지워주면 간단하게 복원됩니다. 이제 파워포인트를 실행해볼까요?
보시다시피 한글로 바뀌었습니다.
사실 이렇게 한 이유는 폰트명이 영어로 나오는 것을 한글로 나오게 하고 싶었던 것인데, 아쉽게도 폰트명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새로운 것을 배운 점에 만족합니다. 혹시나 어도비 프로그램도 가능할지 테스트 삼아 설정을 바꿔봤는데 실제로 적용되지는 않았습니다. Pages, Numbers, Keynote 등은 바뀌었고요. 응용프로그램 선택창에 보면 바로 선택이 가능한 프로그램들은 변경이 가능하고, 리스트에 없어서 Others 를 눌러서 선택해야 하는 프로그램들은 잘 적용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글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