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P 파일 포맷이란?
구글 이미지 검색을 한 후 이미지 파일을 다운 받아보면 흔한 jpg, png, gif 확장자가 아니라 새롭게 등장한 확장자가 있습니다.
바로 WebP입니다. 보통 웹피라고 부르는데 이 파일포맷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WebP은 인터넷에서 이미지가 로딩되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Google이 출시한 파일 포맷입니다. WebP를 사용하면 웹 사이트에서 고품질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지만 PNG, JPEG 등 기존 포맷보다 파일 크기가 작아집니다.하지만 WebP 파일을 저장할 때 압축 방식(무손실 압축, 손실 압축)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 손실 없이 또는 중요하지 않은 정보의 일부만 손실하면서 이미지를 압축할 수 있습니다. Google 개발자는 무손실 WebP 이미지가 PNG보다 최대 26%까지 줄어들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출처 : https://www.adobe.com/kr/creativecloud/file-types/image/raster/webp-file.html
구글에서 전적으로 웹을 염두에 두고 설계한 포맷입니다. 위 설명과 같이 기존 포맷보다 용량이 가볍고 손실 압축(Jpeg 방식)과 비손실 압축(PNG, GIF 방식) 둘다 지원하기 때문에 기존의 파일 포맷을 대체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용량이 가볍기 때문에 트래픽이나 SEO 노출 등 유리한 점이 있어 이 블로그에서도 최대한 webp파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얼마나 용량이 줄어드는지 확인해볼까요?
원본, Jpeg, WebP 용량 비교
먼저 원본 파일입니다.
원본 파일은 2.1MB 정도입니다.
이제 Jpeg과 WebP 두 가지로 저장해보겠습니다.
Jpeg는 Quality를 5(최대 12) / WebP는 Quality를 50(최대 100)으로 저장했습니다.
Jpeg 파일 포맷의 용량은 1MB, WebP 파일 포맷의 용량은 422KB로 훨씬 가볍네요. 물론 이미지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그럼에도 훨씬 가볍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웹용이다 보니 확대하지 않는 이상 화질도 눈으로는 차이를 보기 어렵습니다. 확대를 하면 차이가 보이기는 해요.
WebP 파일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https://jaeheepapa.tistory.com/entry/WebP-파일-만드는-방법-포토샵으로-혹은-온라인으로